안녕하세요.
용산에서 오래된 배터리를 새걸로 교체하는 작업인
배터리리필 하고있는 진남이입니다.
이번에 올려드릴 배터리리필 작업과정은
드릴배터리리필 보쉬 36볼트(BOSCH 36V) 리튬이온 배터리교환
을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이번에 리필작업을 진행한 보쉬 36볼트 리튬이온 배터리 팩입니다.
36볼트 배터리 팩은 일반적으로 잘 사용되지 않고 주로 현장에서 쓰기 때문에 보기가 힘들다고 말씀드린적이 꽤나 많습니다만… 요즘 매장에 자주 들어오네요…^^;;
배터리 팩이 날씨에 민감한데다
요즘처럼 추운 날에는 보관을 잘못하면 방전이 빨라져서 배터리 이상으로
생각하셔서 맡겨주시는 경우도 많고
여름보다는 겨울이 현장이 좀 더 적기 때문에 일 없을 때 미리 점검을 겸해서
리필을 맡겨주시는 분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자주 보게 되는거 같습니다.
오늘 제품을 맡겨주신 손님분께서도 공구 대여를 하고 계시는 분이셔서
여러 개의 배터리 팩을 맡겨 주셨는데
실제로 절반 정도는 아무 이상이 없는 멀쩡한 제품이었습니다.
배터리가 들어가는 모든 제품은 날씨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전자기기가 다 그렇지만 실내보다 실외에서 사용하는 빈도가 큰 드릴 같은 경우
추운 곳에서 보관하게 되면 충전해둔 잔량이 급속도로 줄어듭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시고 배터리 팩을 보관하실때는
실내에 보관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외부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현장에서 사용된 제품치고는 외관이 상당히 깨끗해서 사용을 얼마 안하셨나?
라고 생각했는데
케이스 내부는 이렇게 분진이 상당히 많이 쌓여있었습니다..^^;;
내부 케이스를 분리해낸 상태입니다.
케이스를 분리한다고 해도 바로 이런 모습이 되는게 아니라
원래대로라면 배터리와 회로 기판은 서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회로기판과 배터리를 분리하는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제가 왜 굳이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
회로기판이랑 배터리가 서로 고정이 안된 상태로
내부 케이스로 씌워져 있었습니다.
제조사에서 이런 실수를 했으면 이건 출고도 안될 큰 문제인데
좀 살펴보니 이건 예전에 배터리 리필을 한번 받으신 제품인거 같더라구요.
배터리가 연결된 회로 케이블을 살펴보니 명확하게 확신이 드네요.
회로 케이블 배치 같은 경우 제조사 공식 배열가 아닌 임의로 연결을 한데다
연결 방식과 고정 방식도 개인이 한 흔적이 역력합니다.
꼭 제조사에서 세팅 해둔대로 작업을 해야만 하는건 아니지만
본인이 아닌 다른사람이 작업을 할 경우도 있으니
쉽게 알아볼수 있게 작업을 해두는게
나름 동종업계의 암묵적인 룰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배열을 꼬아버리면 일일이 분해해서 재배치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누구나 알아보기도 쉬울뿐더러
다른 사람이 리필할때도 작업하기 편하니까요.
회로 기판과 케이블을 모두 분리한 상태입니다.
지금 보고계신 배터리는 산요 1300mAh 리튬이온 전지입니다.
배터리 팩에 적혀있는 제조 코드를 보면
원래 사용하던 전지는 국산 1300mAh 리튬 배터리를 사용하던 모델입니다.
이게 안좋다는건 아닙니다.
현재야 우리나라 리튬전지가 품질면에선 독보적이지만
저 때만 하더라도 배터리쪽은 일본제 제품을 높게 평가해 줬거든요.
국산 1300mAh 리튬전지는 저 당시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물건이었기에
나쁜 마음을 먹고 일본산 배터리로 교체한건 아닐겁니다.
배터리 리필작업에 사용할 전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배터리로 출시된 지 꽤 오래된 제품이지만
아직까지 양산된 고출력 파워형 배터리 중 최대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 물건입니다.
일본의 배터리 공장들이 자국 내 공장 시설을
중국으로 이전한 게 벌써 몇 년이 되었네요.
처음엔 조악한 품질이었던 중국산 전지도 기술이전과 숙련도가 높아짐에 따라
많은 분들이 예전과 달리 요즘은 쓸만하다.. 고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무선제품을 분해해보면
고가의 제품이나 괜찮은 성능을 가졌다고 하는 제품들은
전부 우리나라 국산전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걸 보면 아직 품질 차이로 인한 격차는 크다고 느끼는 바입니다.
용산 전자상가에서 이십년 이상 운영하고 있는
용산 배터리리필 No.1 리필나라는
항상 정품 배터리로 배터리 리필작업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체에 사용할 전지를 연결하는 중입니다.
리튬 전지는 니켈 전지에 비해 배터리 발열이 적은 편이긴 하나
36볼트 배터리 팩은 워낙 많은 숫자의 전지가 삽입되므로
제조사마다 발열에 대한 방비가 있습니다.
보쉬 같은 회사의 경우 사진속의 제가 왼손에 들고 있는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전지 사이의 틈을 만들어 발열 상승을 막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36볼트 배터리 팩에 들어가는 총 20개의 전지를 전부 연결한 모습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배터리 중간중간 빨간색의 무언가로
전지가 서로 떨어져 있는걸 보실수 있는데
이게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보쉬의 배터리 발열 대책입니다.
새로운 배터리도 연결작업을 마쳤으니
이제 다시 회로기판과 결합하여 작동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보신것처럼 배터리 팩 내부의 이물질이 워낙 많기에
먼저 세척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물질 세척을 안 할 경우, 이로 인해 회로 기판이나 케이블 등
내부에 손상이 갈수도 있고
심한경우 이물질과 배터리가 접촉하여 쇼트가 날수도 있기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더라도 내부 세척작업은 아주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회로 기판과 배터리 연결작업, 케이블 재구성 등
모든 작업을 마치고 테스트를 앞둔 모습입니다.
36볼트 배터리 팩은 들어가는 전지의 숫자가 많은데다
구형 제품의 경우 케이블 배선이 까다롭게 되어있어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인데
여기에 케이블 배선작업을 새로 다 했더니 더욱 오래 걸린 작업이었습니다.
그래도 다 하고 나니 참 뿌듯하네요.
구형 제품이라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신게 체감이 크시리라 생각됩니다.
2.6암페어에서 6.0암페어 고출력 배터리 팩으로
두배가 넘는 전지용량과 고방전을 이용한 고출력 파워형 전지는
써보신 많은 분들이 만족하신 제품이니 좋아 하실거라 생각됩니다. ^^
용산 배터리리필 No.1 리필나라는
1990년도부터 용산 전자상가에서 20년 넘게
각종 배터리 리필과 특수 배터리 제작을 하고있는
배터리 전문업체 입니다.
무선청소기, 로봇청소기, 충전드릴, 전동공구 등
충전배터리에 관련된 리필작업이나 특수 배터리제작에 궁금한점 있으시면
배터리 리필나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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