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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릴배터리리필 계양 36볼트(KEYANG 36V) 리튬이온 배터리교환

진남이의리필나라배터리샵 2019. 7. 31. 21:58


 

안녕하세요.
용산에서 오래된 충전배터리 새걸로 교체하는
배터리 리필작업 하는 진남이입니다.



이번에 올릴 배터리리필 작업과정은
드릴배터리리필 계양 36볼트(KEYANG 36V) 리튬이온 배터리교환
입니다만, 분해가 중점적입니다.


배터리리필 작업과정이라고 해놓고
왜 이렇게 분해과정만 있냐고 물어보신다면


배터리 리필작업 이란게
기존에 있는 배터리 빼내고 새 전지로 바꾸는걸 말하는데


간단한 작업이라고 생각하시고
손재주가 좀 있다 하시는 분들이 직접 작업을 하시다
작동이 안되서 맡겨주시는게 의외로 많습니다.


솔직히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직접 하시다 안되서 맡겨주시는 제품 대부분은
기판이나 케이블 불량으로 리필이 불가능한 상태가 많습니다.


그래서 직접 하시는 분들을 위해
주의해야 할 부분을 좀 찍어 보았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저도 먹고 살아야 하기에 전부 알려드릴순 없지만...
분리만 주의하셔도 반은 먹고 들어가는거죠.


더 좋은건 저한테 맡겨주시는 거지만요..^^;;




배터리 리필작업 맡겨주신

계양 36볼트 리튬이온 배터리 팩입니다.


1500mAh 리튬전지가 20개가 들어가는 제품으로
국산 리튬이온 배터리가 개발되었을때 만들어진 아주 초기형 모델입니다.




 

배터리 교체에 앞서, 먼저 회로이상 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회로기판이 아주 크다는걸 알수 있는데


지금 출시되는 신제품들은 여러 기술이 적용되어
회로케이블이 사용안되는 무 케이블 구조가 적용되지만


이때는 아직 우리나라 기술력이 개발되는 과정이어서 좀 복잡한 구조였습니다.



 

외부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오래된 제품이지만 관리를 잘 하셔서 인가 내부는 깨끗합니다.


구형제품이고 거기다 대용량 배터리일수록 분리가 상당히 까다로워 집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회로 분리하고 때내면 되는데
왜 어렵냐? 라고 하실수도 있으시겠지만


회로와 배터리에 테이핑 되어있는 부분이 전부 납땜처리가 되어
분리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회로기판 분리작업중인 모습입니다.


위에서 보신 테이핑 된 부분을 제거한 모습인데요.


양쪽 부분 모두 이렇게 케이블 납땜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은 작업할때 상당히 주의를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납땜한걸 녹여서 분리해야 하는데 잘못 작업하면 회로케이블이 손상됩니다.



 

회로기판 쪽 케이블을 모두 분리한 상태입니다.


회로 기판이 클수록 연결되는 케이블도 많고 복잡해집니다.


이런 복잡한 제품은 간단한 도면을 그려 표기를 해두는제
제 나름 팁이라면 팁이네요 ^^;



회로기판 쪽 케이블을 분리하고 나면
반대쪽에 있는 케이블도 같은 형식으로 분리해 줍니다.



 

케이블 분리작업이 다 끝났습니다.


지금 작업하는 36볼트 배터리 팩 같이 커다란 대형제품은
밧데리교체가 문제가 아니라 이런 분리작업이 더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분리만 되면 리필작업은 상당부분 끝난거라고 할수 있겠네요.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1500mAh 리튬이온을 제거하고
파워형 3000mAh 배터리로 교체한 모습입니다.


기존과 같은 국내 회사제품을 사용했고
차이점은 용량이 두배에 고출력이 가능한 전지라는 건데
이게 리필을 맡겨주시는 이유죠. ^^


리필을 맡겨주신 제품이 예전 제품이기는 하지만 회로기판도 잘 구성되어 있고
다른 부분도 안정적이라 써보시면 마음에 드실겁니다.



용산 전자상가에서 이십년 이상 운영하고 있는
용산 배터리리필 No.1 리필나라는
항상 정품 배터리로 배터리 리필작업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필작업을 모두 마치고 난 뒤, 사진을 찍은 모습입니다.


오랫동안 잘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



여름 휴가가 한창인 요즘입니다.
즐겁게 다녀오시고 몸 건강히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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