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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드릴 배터리리필 니켈카드뮴 보쉬 9.6볼트(BOSCH 9.6V) 배터리교환

진남이의리필나라배터리샵 2018. 12. 12. 03:13



안녕하세요.
용산에서 배터리리필 하고있는 진남이입니다.


다들 몸 건강히 지내고 계신가요?


지난번에 내린 비 이후로 급격히 날이 추워졌는데요.

뉴스보니까 대설주의보가 내린 지역도 있더라구요.


하하...올해 여름이 워낙 더웠던데다

수능한파도 없었고..눈 대신 비까지 내려 올해는 덜 춥겠구나

했더니 아주 날씨가 급격하게 변하네요...


출퇴근만 하는 저도 이렇게 느끼니 야외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더하시겠죠...

내복 꼭 챙겨입으시고 귀찮으셔도 핫팩이라도 챙기고 다니세요.

눈 내리면 길도 얼거 같은데 운전하시는 분들도 주의하시구요.

다들 건강 챙기시고 눈 오거든 항상 주의하세요~




이번에 올릴 배터리리필 작업과정은
구형드릴 배터리리필 니켈카드뮴 보쉬 9.6볼트(BOSCH 9.6V) 배터리교환
을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배터리 리필작업 요청해주신 제품입니다.


저도 참 오랜만에 보는 모델인데요.

리필 맡겨주신 분께서 깨끗하게 관리를 잘하셔서 그렇지
이거 엄청 오래된 모델입니다.


요새 충전해도 금방 꺼지고 충전이 제대로 안된다고 맡기신건데
십년은 넘은 제품을 이정도로 사용하신거면 정말 잘 관리하신거지요.



 

배터리리필 하기전에 먼저 회로와 연결부를 점검합니다.


이런 옛날제품들은 보통 전지문제라 생각하지만
오히려 회로나 케이블이 부식되거나 손상되어

리필작업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배터리가 일본 산요에서 생산된 전지인데
근 십년은 된 제품인데도 배터리 누액 같은게 하나 새어나온거 없이
참 깨끗한 모습입니다.


만약 니카드 전지 특유의 기억효과가 아니었다면 몇년이고 더 사용하셨을건데
오랫동안 사용되면서 전지용량이 점점 줄어서
이렇게 리필을 하게 되었네요.



 

리필에 사용할 배터리입니다.


중국에서 생산된 2000mAh 니켈 카드뮴 배터리입니다.


예전 니카드 전지는 대부분이 일본에서 생산된걸 사용했는데요.
그만큼 만들긴 참 잘만들었다는 겁니다.


그때는 지금과 달리 우리나라에서 전지를 만들 기술도 안될땐대
값은 좀 나가도 품질이 워낙 좋으니 많이 썼는데요.


지금은 니켈전지보단 리튬전지를 쓰는데다
여러가지 사정이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인 생산단가의 문제로
더이상 일본에서 생산을 안하는게 참 아쉽네요.


제가 배터리쪽 일을 하면서 느낀건데 이러니 저러니 해도
니켈전지는 일제가 제일 좋은데 더 이상 구할수가 없으니.... 정말 아쉽네요.



 

배터리교체 에 앞서 먼저 전지를 스팟용접으로 연결중에 있습니다.


충격을 많이 받는 드릴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어지간한 충격은 끄덕하지 않도록 튼튼하게 연결해줘야 합니다.



 

스팟용접을 마치고 연결이 끝난 전지는 다시 회로를 이어줍니다.


딱히 회로 경로를 변경하거나 한건 아니라서
기존 그대로 작업해주면 되는데요.


니켈 전지는 리튬전지를 사용한 제품과 달리 보호회로가 없어
내부 구조가 간단해서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배터리 교체작업 을 모두 마친 모습입니다.


간단한 테스트를 거친 뒤, 물건을 보내드릴 건데요.
받으시면 바로 사용하지 마시고 먼저 충전을 풀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왜 그러냐면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니켈전지 특유의 기억효과 때문인데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니켈전지는
완전충전, 완전방전이 되지 않으면
배터리 총량이 줄어듭니다.


지금 맡겨주신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신걸 보니 알고 계시겠지만
혹여나 하는 마음에 한번 더 말씀드립니다. ^^;




용산 배터리리필 No.1 리필나라는
1990년도부터 용산 전자상가에서 20년 넘게
각종 배터리 리필과 특수 배터리 제작을 하고있는
배터리 리필 전문업체 입니다.


오래되서 구하지 못하는 타입의 전지를 쓰는 배터리 팩
만들어 쓰기 까다로운 특수제작 배터리 등
가족이 운영하는 배터리 팩 전문 생산공장과 연계하여
제작해 드리고 있으니 언제든지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