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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릴 배터리리필 리튬이온 배터리교체 마끼다 18볼트(MAKITA 18V)

진남이의리필나라배터리샵 2018. 3. 16. 16:54

안녕하세요.
용산에서 배터리리필 하고있는
진남이입니다.


이번주는 날씨가 정말 환절기답게 오락가락한 날씨였네요.
미세먼지 때문에 목이 좀 안좋아서 약 처방을 받았는데
비까지 내리면서 날이 추워지니 감기기운까지 생겨서
머리가 어질어질 하네요.


일 마치고 집에가면 그냥 기절하다시피해서
이번주는 글도 몇개 못 올렸네요.
여러분들도 환절기 감기조심하시고 항상 건강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올릴 배터리 리필작업은
드릴 배터리리필 리튬이온 배터리교체 마끼다 18볼트(MAKITA 18V)
작업을 올려볼까합니다.




배터리리필 위해 매장에 보내주신 마끼다 배터리팩입니다.


현장에서 사용된 흔적이 역력하게 보이네요.
거친 작업에 사용되다보니 외관에 이물질도 많이 묻어있는데다
용착된 배터리팩이 떨어져 틈이 벌어져 있습니다.




맡겨주신 배터리팩 두개 중 하나를 먼저 분해한 모습입니다.


마끼다 다운 복잡한 회로기판이 먼저 눈에 띄네요.

히다찌나 마끼다 같은 일본 제품들은
내부 회로기판 구조가 보시는 것처럼 너무 복잡합니다.


저희같은 사람들이야 그렇다쳐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서비스센터에서도 이걸 수리하는데도
시간이 엄청 걸릴텐데
이걸 좀 더 간략화해도 괜찮을거 같다고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 기업들이 간략화할 기술이 없는것도 아닐테구요...




회로기판을 떼어내고 기존에 쓰던 전지를
새로운 전지로 교체하기 위해 분해하는 작업중입니다.


기존전지에 니켈 판으로 스팟용접을 한 뒤,
그 위로 발열을 막기위한 지관으로 전지를 아예 덮어놓았습니다.


복잡하게 되어 있는건 회로기판만이 아니라
전지에도 이렇게 추가적인 작업을 해뒀는데 이건 이해가 가네요.


사용된 전지는 중국산 전지인데 발열을 막기위해 저렇게 지관을 씌워둔겁니다.


예전엔 일제전지가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리튬전지로 넘어가면서
우리나라 국산 리튬전지의 기술력과
중국산 전지의 가격에 밀려 리튬이온 시장에서는 일제전지를 찾아보기 힘들죠.


가끔씩 보이는 파나소닉 전지나 다른 일제 전지들도
자세히 보시면 생산지는 중국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왼쪽 녹색전지가 기존에 사용된 중국산 전지구요
18650 2200mAh 입니다.


오른쪽 분홍색 전지가
배터리리필에 사용할 국산 리튬이온 18650 3000mAh 전지입니다.


배터리교체를 하게되면 전지용량은 150% 정도 상승되지만
교체한 전지는 일명 파워형 전지라 불리는
고방전형 배터리기 때문에 써보시면 출력면에서 큰 차이를 느끼실겁니다.



용산 배터리리필 No.1 리필나라는
항상 정품 배터리로 배터리 리필작업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리필에 쓸 교체용 전지를 스팟용접 하고있는 모습입니다.


제일 첫 사진에서 보신것처럼 상당히 거칠게 다뤄지는 제품이라
일반적으로 쓰이는 니켈판보다 더 두껍고 넓은걸로 꼼꼼히 작업해줍니다.




배터리를 교체한 뒤, 회로기판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배터리리필 후 제품 테스트는

이렇게 배터리케이스를 용착하기전에 진행합니다.




점검이 끝난 후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리튬이온전지는 니켈전지와는 다르게
완전방전이 안되도록 항상 충전을 해줘야 합니다.


완전충전이 되면 기판에 있는 보호회로가 작동되어 더이상 충전이 안되거든요.


리튬전지는 완전 방전된 상태가 길어질수록
전지 수명이 극단적으로 짧아집니다.




까다로운 작업이라든가 기술력부족, 국가 인증자격 누락 등으로
타사에서 거부된 배터리 리필작업이나 특수 배터리제작에

궁금한점 있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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